재현아비

Wibro Egg Strong 사용기 본문

Tech/Network

Wibro Egg Strong 사용기

재현아비 2011.06.17 13:00


이번에 4G festival로 프로모션나온 egg를 구매해봤다. 

Wibro egg라는 장비는 일종의 WiFi AP (공유기) 이다. 하지만 백본망을 유선이 아닌 Wibro를 사용하므로 이동식 무선랜 공유기라고 보는 것이 좋겠다.

이런 Wibro는 출장시 매우 좋다. 특히 KTX와 경부선을 타고 Wibro가 쫙 깔려있고 광역시는 대부분 서비스가 되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다.

이번 프로모션은 KT에서 3G망 부하를 줄이기 위해서 무료로 풀었던 통큰 egg와 같은 개념으로 저렴하게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아래 이미지 참고)


사실 필자는 여러가지 이유로 egg1 egg3 모두 사용해봤고 현재 egg3도 본인 명의로 개설이 되어 있긴하나 개인적인 용도로도 사용하고 싶어서 신청하였다.


여러가지 egg가 있지만 경험상 egg는 무조건 베터리가 오래가야한다. 

이유는 테더링을 목적으로 하는 백본 연결장비의 배터리가 bottleneck이되면, 본 기기 (iPad, 노트북)의 베터리가 아무리 오래가도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egg1의 경우 베터리가 2시간정도로 가는 매우 조루였으며 발열도 매우 심하였다. 

그리고 egg3의 경우는 베터리는 약 5-6시간 대구 까지 버스타고 왔다갔다하면서, 동영상을 연속적으로 보면 딱 끝나는 정도 이다. 

일단 스팩은 아래와 같다.

모델명 : KWD-B2600 

Size:  91 x 57 x 20.4 (mm) 
Weight : 52g (Without Battery ) / 98g (With battery)
3 LED ( Power/Battery,  WiFi, WiMAX )
Interface : Micro USB
Maximum data speed:  Download 40Mbps,  Upload  6Mbps 
WiFi service coverage : 10 m
Battery use time : 9 hours (Working mode) / 14 hours (standby mode)
Battery charge time :  4 hours ( AC Adaptor ) / 5hours ( USB cable )
Back-up battery : Li-Ion 2300mAh / Rechargeable & Removable
 
 
WiBro 
사용 주파수 : 2.3GHz / 1.B
규격 : IEEE802.16e Wave2
주파수 대역 폭 : 10MHz

WiFi
사용 주파수 : 2.412~2.472Ghz
규격 : IEEE802.11b/g (IEEE802.11n will be supported in June)



아래 사진을 참고하면 알겠지만 크기는 매우 작은 편이다. 사실 mini (70x50) 와도 사이즈 차이가 별로 안난다. 고작 2센치 차이-_- 

Micro USB를 사용하고 2mA이하의 모든 충전기기에서 사용가능 한 것으로 보인다.

갤럭시s 시리즈와 같은 충전 Adpator를 혼용해서 사용 가능하다. 





아이패드2와도 잘 어울린다. -_-b


문제는 두깨다. 이 무시무시한 두께를 보라. 주머니에 넣고다니면 참 옷 태가 죽는다 ㅋㅋㅋ.


이렇게 두꺼운 이유는 2300mAh짜리 베터리 때문.... 확실히 베터리는 8-10시간 정도는 지속된다.



3가지 LED로 상태를 체크한다. 녹색은 통신 상태 좋고 베터리가 풀충전 되어 있다는 것이고 상태가 악화 됨에 따라 주황 빨강으로 변한다.



가끔 속도를 묻는 사람이 있다. 

무선의 속도는 어떤 기술이건 항상 bandwidth / (기지국 까지의 거리)^2 / 사용자 수 에 비례한다. Wibro라고 OFDM을 제외하고는 딱히 성능 향상을 위한 기술이 없고 오히려 bandwidth는 3G에 비해서 작다. 

가장큰 차이는 사용자 수이다.

확실히 3G에 비해서 사용자 수가 적기 때문에 아직은 매우 쓸만하다. 필자의 경우 3G가 1Mbps 내외 나오는데 반해 egg는 약 3-5Mbps가 나온다. 모바일로 동영상을 보는데 큰 무리가 없다. 

참 속도와 관련해서 11n이 적용되길 기대하는 사람이 있는데 아무런 의미가 없음을 밝힌다. 

일단 백본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11b나 g도 충분하다. 

그리고 전송거리도 11n의 MIMO diversity를 적용할 가능성은 0%이므로 이 또한 11b의 DSSS방식이 유리하다. 

고로 실제로 11n이 적용된다고 할지라도 11b only or 11g랑 혼용해서 사용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