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Network

Youtube 끊김 없이 보기 (Feather 서비스 사용하기)

by 재현아비 2012. 3. 14.
반응형

 Youtube 동영상을 볼때 미디어 센터 자체가 미국에 있어서 RTT (Round Trip Time) 때문에 버퍼링 현상이 발생합니다.
동영상 시청에서 백본 속도가 충분함에도 끊기는 이유는 RTT가 길기 때문입니다. (TCP는 1/RTT에 비례해서 전송 속도가 나오기 때문임) 

이를 해결하기 현재 까지 알려진 팁은 2가지 입니다. 

1. DNS를 8.8.8.8 (또는 8.8.4.4)로 한다. 하지만 이 방법은 단순히 nameserver를 통해 IP 를 받아오는데 걸리는 시간을 단축해줘서 크게 효용이 없습니다.
2. hosts파일 수정을 통해 nameserver 경로 hop수를 최소화해서 RTT를 줄인다. 꽤 효과가 있는 편이지만 적용하기 불편하고, 장소 및 백본망에 따라서 안될 때도 많다.

여튼 위 두가지 방법은 널리 알려진 방법이고 구글 검색을 통해서 방법을 찾으실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Youtube가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해서 이 문제를 완화 시킬 수 있습니다.
이름 하여 Feather라는 서비스입니다. (설명을 읽어보면 delay를 줄이기 위한 서비스 인것 같습니다.)
아래 링크를 타고 가셔서 "Feather 베타 가입" 버튼을 눌러서 feather 서비스를 활성화 시킵니다. (컴퓨터에 따라서 위치 설정 하는 부분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그냥 한국으로 선택하시면됩니다.)
딱히 로그인을 안하셔도 가능합니다.
모바일도 가능하더군요.
1080p 동영상도 끊김없이 3G에서도 망이 느리지많 않으면 끊김 없이 재생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의 사항
1. 어플을 통해서되지 보는 Youtube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2. 브라우저 별로 따로 적용됩니다. (크롬에서 설정하였더라도, 익스플로어나 파이어폭스로 볼때는 다시 설정해 줘야합니다.)
3. 아직 베타 버젼이라 안되는 동영상도 좀 있습니다.
반응형

'Tech > Net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과 망의 중립성  (0) 2013.05.14
Youtube 끊김 없이 보기 (LG U+ DNS)  (0) 2012.07.14
Wibro Egg Strong 사용기  (0) 2011.06.17
DLNA Media Server 종류와 장단점 분석  (3) 2011.01.01
ASUS mainboard & atheros ethernet PC 문제점  (1) 2010.11.11